본문 바로가기


설립취지 및 개황

설립취지 및 개황

본 연구소는 국제화 시대와 정보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사회개발연구소, 산업경영연구소, 무역연구소, 노사관계연구소를 통합하여 1996년 3월에 원광대학교 부설기관으로 경영경제연구소가 설치되었다.

경영경제연구소는 국가, 기업, 사회의 복지를 위하여 경영, 경제 전반에 걸친 조사, 이론, 실무의 연구를 통하여 경제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산학․ 연협동이 이루어지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지역경제에 대한 제도의 실태를 분석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과 아울러 기업과 산학연계 활동을 중요시하여 산학협동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산학간 공동연구와 교육활동을 장려하고 기업의 국제화와 정보화에 요구되는 활동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진작시키고 경영학, 경제학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소 산하에는 연구를 특화하기 위하여 산업경영 분과, 경제 및 사회개발 분과, 국제무역 분과, 노사관계 분과, 회계재무 분과를 두어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 경제학 관련의 전문인력 확보와 충분한 연구공간 등 연구자원의 확충으로 연구의 중심지가 되고자 한다.